위험, 이단 등

(불신자) 본 회퍼의 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Sola. 2023. 9. 19. 06:00

 

본 회퍼의 신학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이 글은 고려신학대학원 유해무 교수님과 화란의 아뻘도른 신학교에서 연구중인 성희찬 목사님께 보내는 서신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세상은 어울리지 않게 분주한 제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국가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으로 엄청난 자체 위기 속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가운데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그 의미도 알지 못한채 성탄절을 지킨다고 떠드는 소리들을 쉼없이 듣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 교수님께서 신학대학원에서 '본회퍼'를 강의하고 있음과 그에 대한 성희찬 목사님의 '본회퍼를 변명'하신 글들을 잘 읽었습니다. 저 또한 신학석사 과정을 하며 조직신학을 공부했기 때문에 오래전 일이기는 하지만 본회퍼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옛 기억을 더듬어 볼 때 저는 그 때 그의 사상이 상당히 매력적이었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려신학대학원에서 '본회퍼'의 신학사상이 강의되고 있는 것은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본회퍼는 그 동안 우리 신학에서 수용할 수 있는 신학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신학대학원에서 '본회퍼'가 다루어질 때 그의 신학사상은 결코 우리의 모범이 되거나 본 받을 만한 위치에 있지 않으며 마땅히 신학적 비판의 대상으로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리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그의 사상을 '무조건 욕하자'는 말이 아니라 그의 신학에 어떤 문제가 있는가를 면밀히 살펴 보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유 교수님의 생각이 저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 교수님께서 지난 11월 22일자 신학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본회퍼 수강생들'에게 보내신 공개글에서는 상당히 오해할 만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여러분이 새롭게 이해한 본회퍼가 여러분들의 말씀 이해와 신학 수업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편향되게 이해되었던 본회퍼가 아니라 충실한 성경학도요 실존적인 삶의 신학자였던 그를 본받아서 여러분 모두가 진지하고 신실한 말씀의 사역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라고 말씀하신 대목에서는 특히 그렇습니다.

 

성희찬 목사님께서는 '본회퍼를 변명하며'에서 그가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을 하였으며 그것이 곧 그의 삶의 중심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물론 본회퍼는 항상 그리스도를 이야기 하며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가는 제자도의 길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가 그렇게 살고자 애썼던 점 자체에 대해서 '아니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거기에 감추어져 있는 신학적 함정을 보아야 하지 않을까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바 처럼 본회퍼가, 종교에서 말하는 경건의 모양(?)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신학과 신앙의 고백인, 성경을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으로 이해하지 않는다는 점과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고 있는 것은 예사로 보아 넘길 일이 아닐 것입니다. 단적으로 이야기 하면 그는 이단사상을 가졌던 것입니다. 신구약 성경 66권을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는 자들은 곧 이단 아니던가요? 우리 교단 가운데 그러한 본회퍼가 가졌던 사상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만일 그런 사람이 있다면 마땅히 우리와 분리시켜야만 할 것입니다.

 

본회퍼의 신학을 흔히 세속화 신학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소위 기독교 복음의 편협함에서 벗어나 세속의 언어로 세속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하자는 것 아닙니까?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 없는 것처럼 성숙한 인간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일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에 관련된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세상 속에서 성숙한 인간으로 살수 있다면 그것이 곧 그리스도인의 삶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면 그럴듯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는 '인간을 위한 종교적' 언어일 따름입니다.

 

본회퍼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거룩성 보다는 인간사회에서의 현상적 선(善)을 최대선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즉 그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이 아니라 사회적 현상을 주관하는 신으로서 하나님을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그의 논리에 따르게 되면 '아담으로 인한 영멸할 죄'와 '죄없는 그리스도로 인한 영생'의 개념은 편협한(?) 기독교의 교리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1960년대 이후 서구의 다양한 자유주의 신학사상이 본회퍼의 그런 사상의 맥을 잇고 있다는 점은 우리가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할 부분입니다.

 

본회퍼가 얼마나 인간적인 미덕을 가졌느냐 하는 것은 참된 신학을 배제한 인본주의적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망한 독일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 다시 패망할 위기에 놓여있는 세속국가 독일에 살면서 자기의 신학적 언어를 구사했던 사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더구나 당시 민족주의적 경향에 빠져있던 독일복음주의 교회의 오류 속에서 용기를 다했던 인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용기있는 윤리적 결단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여 그리스도 한 분만으로 인해 자기를 부인하는 그런 자세라기 보다는, 부정직한 사회적 변화에 정의롭게 반응했던 한 신학자의 인본주의적 자세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의 선배들이 본회퍼를 강하게 비판했던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그의 인본주의적인 윤리적 자세를 보며 그를 본받자고 해서는 결코 안될 것입니다. 윤리적 입장이라면 이단이나 비기독교인들 가운데서도 우리가 본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든지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유 교수님이나 성 목사님이 본회퍼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는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적어도 본회퍼에 대해 저보다는 훨씬 더 많은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를 듣는 분들은 아직 그의 신학사상에 대해 제대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거의 대다수일 것입니다. 그러한 그들에게 본회퍼를 이야기 할 때는 좀 더 신중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본회퍼가 아무리 그리스도 중심의 사고를 했다 하더라도 그 그리스도는 우리의 그리스도와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가 이해한 그리스도는 죄인의 몸에서 태어난 지극히 선량한 인물이기는 했어도, 하나님께서 동정녀의 몸을 통해 보내신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가 아무리 성경을 열심히 읽고 연구를 했다 하더라도 그의 성경은 역사적 산물로서의 성경이며 우리가 믿는 죄악된 인간세계 밖에서 들어온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은 아니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신실함을 입증한다 해도 그것은 종교적 입장에서의 윤리적 평가이며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비추어 본 평가는 아니었습니다.

 

저는 한 인물을 막무가내 비판하고자 이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더구나 본회퍼라는 한 인물을 아무렇게나 격하시키고자 함도 아닙니다. 저는 과연 우리가 신앙하는 바 진리가 어떻게 우리 가운데 존재해야 하며 우리가 진정으로 본을 삼아 배워야할 내용이 어떤 사람들의 사상과 삶인지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따름입니다. 평소에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유 교수님과 늘 진리를 추구하기에 최선을 다하는 성 목사님께 이 글을 쓰면서, 저의 부족한 생각이지만 이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현대처럼 모든 사상이 뒤엉키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이기에 더욱 그러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본회퍼로부터 배울 점이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향방없이 떠들썩한 이러한 때 그에 휩쓸리지 않고 진지하게 사고해 보고자 하는 그의 자세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광호 목사 (2000.12.22)

https://cafe.daum.net/_service/bbs_read?grpid=11Sbl&fldid=4SEf&contentval=0000D0000Hzzzzzzzzzzzzzzzzzzzz

 

 

 

https://m.youtube.com/@osola24          Osola (정통신학 유튜브)

 

Osola

정통신앙을 전하는 유튜브입니다.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시면 유익한 글들이 있는 다른 링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자료 (티스토리): https://hisola.tistory.com 기독교 자료 (네이버): https://cafe.n

www.youtube.com

 

https://cafe.naver.com/data24          기독교 자료 (네이버 카페)

 

기독교 자료 : 네이버 카페

신학 자료 개인 카페입니다. 추천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open.kakao.com/o/g7UYmxQe

cafe.naver.com

<불신자 '본 회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