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토저의 신비주의 (글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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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든 토저의 아쉬운 부분들..
1. 신비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에이든 토저의 영문판 전기 부록 부분으로 추천 도서 목록이 있는데 35권의 책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 35권의 책들이 대부분 중세 신비주의 영성가들의 책이라는 사실입니다. 잔느 귀용, 프랑소아 페넬롱, 십자가의 성 요한, 토마스 아 캠피스, 무지의 구름의 저자,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등등 말이죠..
"하나님이 평생 쓰신 사람"(규장)의 책에서 보면 마틴 로이드 목사님에게 토져 목사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어느날 그는 내게 '로이드 존스 목사님, 목사님과 나는 영적인 여러 면에서 거의 입장이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서로 다른 길을 통해 현재의 입장에 도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무슨 말씀이신지요?'라고 묻자 그는 '목사님은 청교도의 길을 통해 이 입장에 이르렀고 나는 신비가의 길을 통해 이 입장에 이르렀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또한
<연합생명>의 초신자들을 위한 귀고문에서 토저는 '성경 다음으로 귀중한 책은 찬송가책이다.
초신자가 1년동안 기도하면서 오직 왓츠와 웨슬리의 찬송가만 묵상한다해도 그는 훌륭한 신학자가 될 것이다. 이렇게 한 다음 청교도들과 기독교 신비가들의 책을 통해 균형잡힌 양식을 취한다면 기대이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사실 토저는 자신이 매년 이런 식으로 경건의 훈련을 했다
2. 도덕적 개혁이 있을 때까지는 영적 중생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함.
그의 책 『경건 생활의 기초』에서 <개혁없는 중생은 없다>란 파트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도덕적 개혁이 있을 때까지 영적 중생이 있을 수 없다. 죄인이 자기 생활방식을 기꺼이 개혁하려고 하지 않는 한 그는 중생의 내적 체험을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에이든 토저는 물론 말과 행위가 일치하신 분, 시대의 분별과 신앙의 각성을 추구하신 분으로 필자도 존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사상 중에는 우리가 따라야 할 부분과 따르지 말아야 할 부분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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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토저에 대해서
김명도 목사
Aiden Wilson Tozer (1897-1963) 에 관해서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은 그는 Christian and Missionary Alliance 라는 교단에 속한 목사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는 Pennsylvania에서 태어나서 Ohio 에 뼈를 묻히기 까지 여러 해를 여기 저기 다니며 목회를 많이 하셨습니다. 미국과 카나다에서 목회를 하신 것으로 압니다. 책도 많이 쓰시고 뜨거운 열정적 목회자인데 <옥의 티>는 그가 <신비주의자> 라는 점입니다. Lynn Harris 이 쓴 The Mystic Spirituality of A.W.Tozer (Edwin Mellen Press) 에 의하면 그는 Christian and Missionary Alliance 의 창시자 A.B.Simpson 의 전기를 쓴 사람으로 유명하며 너무 전도에 열중하고 회개운동에 열중하며 검소한 생활을 하다 보니 신비주의에 빠진 것 같습니다. 그는 많은 저서로 유명해 진 후에도 평생 자동차를 구입한 적이 없이 자전거를 교통의 수단으로, 혹은 기차를 이용했다고 하니 그의 검소함을 가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는 CMA 교단에서 유능한 인물로 그 교단의 교단지인 Alliance Weekly (오늘에는 Alliance Life 라고 함) 의 편집인을 맡아 다년간 봉사한 적도 있는 분입니다. 그의 저서로는 Pursuit of God (1948), The Root of Righteousness (1955), The Knowledge of the Holy (1961) 등 대표작들이 있지만 특히 우리가 주의할 점은 그가 1963년에 펴낸 The Christian Book of Mystical Verse 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그의 신비주의 면을 부각하지만 그는 어디서 신학을 공부했는지 알길이 없습니다. 그는 시를 많이 쓰고, 문학을 좋아 했습니다. 그리고 신비주의에 심취해 있었던 신학자로 알려 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저서들을 읽을 때 항상 개혁주의 신앙의 각도에서 분별력을 갖고 대해야 할 것으로 압니다.
튤립 교육 선교회
회장 김명도
www.tulipministri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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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토저의 신비주의
개혁주의적 신비주의자로 불리우며 잠자는 크리스천들의 신앙을 일깨우는 글을 많이 남긴 A.W.토저 목사의 책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할 것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경건함과 검소한 삶으로 모범적인 크리스천의 삶을 산 분이지만, 한가지 약점이 있는데, 그것은 토저 목사가 중세 신비주의자들의 문헌에 심취했던 신비주의자라는 것입니다. 중세 신비주의자들의 수행방법 중 하나가 관상기도인데, 관상기도는 요즈음 유행하는 뉴에이지적 영성의 모태가 된 것으로 로마 카톨릭,불교,힌두교의 혼합주의적,범신론적 기도입니다.
A.W.토저 목사는 자신이 쓴 대부분의 저서에서 중세 신비주의 문헌들에 대해 전폭적으로 수용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토저 목사가 적극적으로 추종한 신비주의자,영지주의자 중에서 특별히 문제가 있어 보이는 기독교 신비가들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1260-1327)
--- 13세기 독일의 신비주의자로서, 하나님이 모든 사람의 한부분이라는 범신론을 주장하였다. 범신론, 영지주의 때문에 이단으로 정죄됨.
*무지의 구름(The cloud of unknowing)저자(14세기의 이름 없는 수도사)
--- 무명의 수도사가 쓴 무지의 구름은 영어로 쓰인 최초의 신비문학, 관상기도 문헌의 고전이다. "무지의 구름이 내려올 때"라는 표현을 통해 하나님의 현존은 인간의 지성적 감성적 기능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놀위치의 줄리안(1342-1420)
--- 영국의 신비주의자. 영국 성 줄리앙 교회에서 수행 기도에만 전념했던 수녀. 하나님을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로 부르면서, 구약성경의 진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부인하였다. 수행중 15가지 환상을 본 경험을 자신의 저서 '신성한 사랑의 계시'에 기록하였다.
*로렌스 형제(1611-1691)
--- 유대교 카발라 신비주의 사상을 가진 아빌라의 테레사에 깊은 영향을 받은 수도회인 가르멜 수도회 소속의 수도사. '하나님의 임재연습'으로 유명하며, 호흡기도,관상기도를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사용했다.
*찰스 피니(1792-1875)
--- 구원을 하나님이 아닌 사람이 선택하는 것으로 표현한 펠라기우스주의자,알미니안. 성례전(세례와 성찬)을 무시하고, 신비주의,영지주의적인 성령 운동에 주력함. 오순절주의자들은 찰스 피니의 즉흥 설교나 열광주의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나, 개혁주의 쪽에서는 그의 신학이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뒤죽박죽이며 모호하고 기이한 면이 많다는 이유로 해서 문제가 많은 부흥사로 보는 사람이 대다수임.
아무리 훌륭한 신학자, 목사가 추천하는 것이라 해도 걸러야 할 것은 잘 걸러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때 유행하는 가르침에 설득당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얻은 지식만을 굳게 붙잡읍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
https://cafe.naver.com/thebandofpuritans/8377
https://m.youtube.com/@osola24 Osola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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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 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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