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에 유익한 글

사무엘 러더퍼드 (Samuel Rutherford, 1600-1661)

Sola. 2024. 1. 30. 06:00

사무엘 러더퍼드 (Samuel Rutherford, 1600-1661)

 

진리교회(합동)

 

 

(진리교회 전도 소책자인 "마르지 않는 샘" 통권 5호에 실렸던 러더퍼드 목사님의 간략한 소개입니다. 우리에게는 "사무엘 러더퍼드의 서한집"을 통해 매우 친숙하신 분이지요^^ 앞으로 기회가 되는 대로 믿음의 대선배들에 대한 소개를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들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것은 매우 유익하고, 우리의 마음을 뜨겁게 해줍니다.)

 

러더퍼드는 1600년 스코틀랜드의 니스벧(Nisbet)이라는 조그마한 시골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린 시절은 매우 무질서하였고 방탕한 생활을 하였다. 러더퍼드는 훗날 가까운 친구인 윌리암 고던(William Gorden)에게 편지하기를 “나의 젊은 날에 있었던 죄악의 낡은 잿더미가 지금 나로 하여금 슬픔의 불을 붙게 하고 있다”고 썼다. 참으로 그는 철저한 죄악을 깨닫는 회개의 사람이 되었다.

 

그는 1626년에는 신학공부를 시작하였고 그 후 그는 앤오트(Anwoth)라는 곳으로부터 청빙을 받았다. 그의 생애와 목회는 하잘 것 없는 조그마한 시골 마을에서 시작되었다. 러더퍼드는 그 교회에서 9년간 성실하게 목회하였다. 그는 보잘 것 없는 시골교회를 돌보면서도 낙심치 아니했다. 그는 쓰기를 “나는 나의 목회의 열매가 너무나 적은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한 사람의 영혼을 기뻐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날에 기쁨과 즐거움의 면류관이 준비되었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교인들은 러더퍼드에게 대해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낸 신실한 종으로 알고 있었다. 교인들은 러더퍼드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는 언제나 기도하였고, 언제나 설교하였고, 언제나 병든 자를 심방하였고, 언제나 요리문답을 가르쳤고, 언제나 저술하였고, 언제나 연구하였다”고 증언하였다. 그는 때때로 잠자는 중에도 그리스도에 대해서 말하였다는 것이다. 이런 사실로 보아서는 그가 얼마나 주님을 사랑하였으며 얼마나 돌보는 양떼를 사랑하였는지 알 수 있다.

 

1636년 러더퍼드는 「하나님의 은혜에 관한 변증적인 연습」이란 책을 출판하여 대감독 라우드 정당의 반대를 불러 일으켜서 1638년까지 아버딘(Aberdeen)으로 추방을 당했으며 스코틀랜드에서 다시 설교하지 못하도록 금지 당하였다. 그래서 흔히 러더퍼드는 '추방당한 목사'로 알려졌다. 그러므로 그는 감옥 생활은 하지 않았으나 그것 못지않게 생명보다 귀히 여기는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할 수 없는 고통의 나날을 보냈다.

사무엘 러더포드 초상화

 

그러나 역사는 계속되는 법, 러더퍼드는 그러한 부자유한 생활 중에도 영적이고 은혜로운 저서를 많이 남겼다. 바울이 옥중에서 옥중서신을 썼던 것처럼 그가 쓴 「사무엘 러더퍼드의 서신」이 출판되었다. 이 책에는 284편의 편지가 담겨졌는데, 이 편지에는 특히 교회에 대한 세 가지 이미지가 나타나 있는데 첫째는 그리스도의 신부이며, 둘째는 주님의 포도원, 셋째는 양떼라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그의 편지는 목회자를 위한 설교개요이다. 그러므로 명상하면서, 기도하는 자세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쓰는데 조력자였다. 1643년에는 웨스트민스터 총회를 위한 스코틀랜드 교회의 총대로 뽑혔으며 그 후 성 메리대학의 총장이 되었다. 1644년에는 대영제국에 돌풍을 일으킨 책 한권을 저술했는데 그것은 「법과 군주」(Lex Rex)라는 저술이었다. 그는 쓰기를 "주께서는 스코틀랜드의 왕관을 옮기셨다. 왜냐하면 우리는 주님의 왕관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한평생 사람의 얼굴을 두려워하지 않고 주님의 구원과 말씀의 빛을 따라 설교하던 러더퍼드는 1661년 3월 29일 마지막 숨을 거두면서 「영광일세, 임마누엘의 나라에서 길이 살리라」고 말하였다.

 

 

출처: 사무엘 러더퍼드(Samuel Rutherford, 1600-1661)|작성자: 좋은 교회

 

 

 

 

https://cafe.naver.com/data24         

기독교 자료 (네이버 카페)

 

기독교 자료 : 네이버 카페

신학 자료 개인 카페입니다. 추천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open.kakao.com/o/g7UYmxQe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