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아더 (주의할 부분)
대화 출처: https://open.kakao.com/o/g7UYmxQe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채팅 특성상 즉석에서 오고 간 대화라 더 부족함이 있는 점 참고하셔서 유익이 되길 바랍니다.)
(2018.8쯤)
존 맥아더 목사님이 정통신앙을 추구하고 따라가는 훌륭한 목사님이지만 약점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유아세례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보입니다. 정통신앙과는 거리가 먼 방법으로 과거 재세례파 같은 이단에서 유아세례를 반대 했습니다.
그리고 성경을 지나치게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경해석 법칙중 문법적 해석에는 문자적, 문맥적 해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맥아더 목사님도 이 부분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교리적 해석 등을 조금 등한시 함으로 지나치게 문자 자체로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단인 세대주의들이 문자그대로 해석해서 요한계시록 등 종말론을 잘못 해석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의 실수를 합니다. 맥아더 성경주석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위 구절도 비슷하게 해석한 것이라 봅니다.
정통신앙의 주류적 입장의 해석이 아닙니다.
<성경의 주요 해석 법칙>
1. 문법적 해석(문맥적, 문자적)
2. 역사적 해석
3. 교리적 해석(신학적)
4. 추론적 해석
5. 상식적 해석(이성적)
맥아더 성경주석도 요한계시록과 로마서 등에서 11장의 이스라엘 또한 영적 이스라엘이 아닌 문자 그대로 혈통적 이스라엘로 받아들이면서 세대주의까지는 아니지만 세대주의와 비슷한 입장을 취합니다.
다만, r.c.스프로울이 숨졌을 때에 추도사 내용을 보면 세대주의적 입장(예정을 반대한다던지)을 많이 버린 것 같습니다.
교회들의 정통신학의 요한계시록의 해석을 할 때에도 어느 한 해석법칙이 아닌 문법, 역사, 과거, 미래, 상징, 영적 해석을 종합적으로 보고 해석하는 것을 따릅니다. 그러나 존 맥아더 목사님은 그 중 요한계시록의 해석법중 미래적 해석법을 유독 강조합니다. 그것이 문자적, 역사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라며 주장하는데 정통신학에서 종합적으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정통신학의 주류 입장인 무천년설 또한 당연히 지지하지 않습니다. 전천년설을 따릅니다.
맥아더 목사님의 훌륭한 점들과 책들이 많이 있지만 위와 같은 점들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https://m.youtube.com/@osola24 Osola (유튜브)
https://cafe.naver.com/data24 기독교 자료 (네이버 카페)
<존 맥아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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