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쯔빙글리와 스위스에서의 개혁운동
이상규, 교회개혁사, 성광문화사, 1997 / 개혁주의 학술원 (2007.3.29)
교회개혁을 말할 때 우리는 흔히 루터를 생각하지만, 교회개혁을 위한 일련의 활동은 루터 외에도 여러 개혁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사실 교회개혁이라 불리는 세계사적 사건은 어느 한 사람에 의해서 주도될 수 있는 정도의 과업이 아니었다. 1517년 이래로 독일에서 시작된 개혁의 불길은 곧 유럽의 여러 지역으로 번져 갔고 스위스, 스코틀랜드, 네덜란드 등지에서는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은혜’(sola gratia)라는 개혁운동의 공통된 기반 위에서 약간의 상이점을 지닌 다양한 개혁운동이 전개되었던 것이다. 이런 점에서 어떤 학자는 ‘교회개혁’(The Reformation)이라고 단수로 표현할 것이 아니라 ‘교회개혁들’ 혹은 ‘제(諸)종교개혁’(The Resormations)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쯔빙글리는 바로 이러한 여러 개혁자들 중의 한 사람이었다. 루터와 칼빈과 더불어 교회개혁의 제3인의 인물로 불리는 울리히 쯔빙글리(Ulrich Zwingli, 1484-1531)는 스콜라철학의 비아 안티꾸아(Via Antiqua)철학과 인문주의적 교육을 받은 박식한 인문주의자였다. 쯔빙글리를 단순히 루터의 아류(亞流)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이미 루터의 개혁운동을 언급하는 중에 지적하였지만 쯔빙글리는 교회개혁의 기본이념을 함께 하면서도 자신의 고유한 사상을 발전시켰다. 엄밀한 의미에서 쯔빙글리는 개혁파교회의 첫 인물이라 할 수 있고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놓았다고 할 수 있다. 비록 그가 1531년 세상을 떠난 이후 개혁파 교회와 개혁주의 신학은 칼빈의 지도력과 칼빈의 개혁 활동을 통해 보다 분명하고도 체계적으로 해설되었다고 하더라도 쯔빙글리는 개혁파 교회의 첫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스위스 취리히를 중심으로 한 쯔빙글리의 개혁운동은 1531년 그의 사후 불링거(Johann Heinrich Bullinger, 1504-1575)에 의해 계승되었고, 불링거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던 칼빈은 스위스에서의 개혁운동을 통합하여 개혁파 교회를 건설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루터파와 더불어 교회개혁의 결과로 생성된 가장 대표적인 양대 복음주의 교회가 된 것이다.
교회개혁 당시 스위스는 명목상으로는 신성 로마제국의 일부로 속해 있었으나 유럽에서 가장 자유스러운 나라였다. 이미 1291년에 슈위츠(Schwyz), 우리(Uri) 그리고 운터발덴(Unterwalden) 등 세 개의 산림주(山林州)는 하나의 연합체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각각의 현은 이때부터 벌써 자치주로 발전하였다. 1513년 이래로는 13개 주의 자치현(autonomous cantons)으로 구성되었는데 각각의 현은 종교문제에 있어서도 자치권을 행사하고 있었다. 즉 스위스에서의 개혁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지방정부의 합법적 활동에 의해 추진된 것이다. 또 스위스의 도시들은 문화의 도시였고 인문주의 영향이 매우 컸다. 특히 바젤은 인문주의 운동의 중심지였을 뿐만 아니라 이곳에는 유명한 대학이 있었다. 에라스무스가 그의 헬라어 신약성경을 편집, 출판한 곳도 바로 이곳이었다. 바로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인문주의 스위스 종교개혁의 주된 요인이 되었다.
스위스에는 크게 세 가지 형태의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첫째로 스위스의 북부 지역인 독일어를 사용하는 현 특히 취리히를 중심으로 한 곳에서는 쯔빙글리를 중심으로 한 개혁운동이 전개되었고, 둘째로는. 남부의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지역, 곧 제네바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는 칼빈의 지도하에 개혁운동이 전개되었다. 셋째는 소위 재세례파라고 하는 급진적인 개혁운동이 일어났는데 이 운동은 취리히를 중심으로 한 쯔빙글리의 동료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재세례파(Anabaptist)의 개혁운동은 스위스와 독일 그리고 화란 등지로 퍼져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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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리히 츠빙글리(Ulrich Zwingli)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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