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출처: https://open.kakao.com/o/g7UYmxQe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채팅 특성상 즉석에서 오고 간 대화라 더 부족함이 있는 점 참고하셔서 유익이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을 뜻하는지에 관한 대화
(2018.9쯤)
무명: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을 뜻하나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A. Thomas Ridgley의 책, 대요리문답 강해(1731년) 44문중
(번역 및 편집: 김인석 목사)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또는 고린도전서 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대표적으로 여기 등장하는 “세상이라는 단어와 “모든"이라는 단어가 결국 그리스도의 속죄의 범위가 온 세상으로 확대된다고 하는 주장은 단지 속죄의 범위만이 아니라 구원의 대상이 온 세상으로 확대되어 '보편구원론'에 편입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더군다나 본문에 등장한 '세상'과 '모든'이라는 단어는 그들이 말하듯이 아무런 제한 없이 온 세상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예컨대 요 3:16에서 말하는 하나님께서 사랑하신 세상은 무한정한 세계가 아니라, 뒤이어 나오는 문맥들에 의해 한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신 세상은, 위하여 독생자를 주신 세상이요, 독생자를 믿는 자로서의 세상이다. 그리고 그들이 멸망당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되는 사람들이다.
고린도전서의 '모든' 역시 그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독생자 예수 그리 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로 한정된다.
Thomas Ridgley (1667~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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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석 요 3:16 (CH북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생명에 참여하도록 초청하심과 동시에, 믿지 않는 자들이 그 어떤 핑계를 대지 못하도록 하시기 위해서, "...자마다"라는 보편적인 표현을 사용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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