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에 유익한 글

Geneva Bible(제네바 성경)에 대하여

Sola. 2024. 7. 6. 06:00

 

Geneva Bible에 대하여

 

이형준 목사 / 유럽크리스챤 신문

 

 

제네바 성경(1560)은 소위 “피의 여왕”으로 불리는 메리 여왕의 박해로 제네바에 피신했던 영국개신교도(청교도의 조상)들이 번역한 성경이다. 제네바에서 모인 이들은 신학자 존 캘빈과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자 존 녹스(John Knox)의 보호 아래, 성경을 번역하기로 결의하였다. 그럼에도 제네바 성경은 엘리자베스 1세에게 헌정되었고, 영국에서는 1575년 출판되었다.

 

“제네바 성경”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성경에 “장”과 “절”을 최초로 삽입하여 성경공부와 읽기에 편리하도록 했다. 또한 “장”마다 “여백 주”(marginal notes)와 “참고 문”을 삽입했다. 제네바 성경은 존 캘빈과 존

녹스의 직접적인 도움으로, 마일즈 카버데일, 윌리엄 위팅햄, 앤소니 길비 및 다수의 종교개혁자들에 의해서 집필되었다.

 

사실, “킹 제임스 성경”은 틴데일이 번역한 성경(1526-1535)과 약 90%나 일치하는 것만 보아도 틴데일에게 크게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반면 “틴데일 성경”은 “제네바 성경”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결국 “킹 제임스 성경”은 “제네바 성경”의 영향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럼에도 “제임스 왕”이 “제네바 성경”을 배척했던 이유는 “여백 주”가 선동적이요, 자신의 권위에 대한 위협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여백 주”는 미국 공화국의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이로써 최초의 “영어 성경연구” 길은 열어 놓았던 셈이다. 셰익스피어, 존 번연, 그리고 존 밀턴이 “제네바 성경”을 사용하였고, 그것이 그들의 작품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작품 속에 “제네바 성경” 구절을 수 백회 이상을 인용하였다. 영국 “내란”(1642-1649) 중에, 올리브 크롬웰(Oliver Cromwel)이 “제네바 성경”에서 성구들을 팸플릿으로 만들어 군사들에게 배포하였고, 윌리암 브래드포드 역시 자신의 저서에서 “제네바 성경”을 인용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Mayflower)를 타고 미국 신대륙에 가져 간 성경이 “킹 제임스 성경”으로 알고 있지만, 청교도들이 1620년에 미국에 도착했을 때, 그들이 가지고 간 가장 귀한 짐이 바로 “제네바 성경(1599년)”이었다. “제네바 성경”은 최초로 미국 대륙으로 옮겨지는 영예와 함께 청교도들의 성경이 되었다. “제네바 성경”은 1560년에서 1644년까지 200회 이상 인쇄되어 16세기와 17세기에 걸쳐서 가장 많이 읽혀져 가장 큰 영향력을 끼쳤지만 킹 제임스와 달리, 정부로부터 권위를 인정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제네바 성경”은 캘빈주의 신앙과 청교도 신앙을 낳게 했고, 청교도들에게 “메이플라워”호를 탈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

 

 

한글제네바 바이블(이형준 목사 저) 서문 중

 

 

 

 

https://m.youtube.com/@osola24 Osola (유튜브)

 

Osola

정통신학을 전하는 유튜브입니다.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시면 유익한 글들이 있는 다른 링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자료 (티스토리): https://hisola.tistory.com 기독교 자료 (네이버): https://cafe.n

www.youtube.com

 

 

https://cafe.naver.com/data24         기독교 자료 (네이버 카페)

 

기독교 자료 : 네이버 카페

신학 자료 개인 카페입니다. 추천 정통신학 유튜브 'Osola' https://m.youtube.com/@osola24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