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대화

[민 21:8~9] 놋뱀 사건은 예수님의 십자가 예표가 아닌 것에 관한 대화

Sola. 2024. 4. 29. 06:00

 

대화 출처: https://open.kakao.com/o/g7UYmxQe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채팅 특성상 즉석에서 오고 간 대화라 더 부족함이 있는 점 참고하셔서 유익이 되길 바랍니다.)

[민 21:8~9] 놋뱀 사건은 예수님의 십자가 예표가 아닌 것에 관한 대화

(2018.11쯤)

 

 

단팥빵: 모세의 놋뱀사건과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관련이 있나요? 예수님도 우리를 죄라는 저주로부터 자유롭게 하시는 분이시기에 관련이 있지 않나요?

 

 

기독교(Sola):

많이들 오해하는 말씀입니다. 칼빈주석을 토대로 정리해 드립니다.

1차적인 뜻으로만 보면, 예수님을 예표하는 사건이지만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들리는 사건’을 뜻하는 것이 아닌 예수님께서 높은 곳에 세워짐을 통해 사람들이 예수님을 경외함으로 바라보게 됨을 의미합니다.

 

내가-, 단-님의 질문은 민수기 21:8~9에 나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마다 놋뱀을 쳐다본즉 살더라“

 

이 놋뱀 사건은 요한복음의 말씀에 나오듯이 예수님을 예표하는 사건은 맞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4~15]

 

그러나 1차적으로 문자 자체로의 ‘들리신다’는 의미는 십자가에 달리신다는 뜻이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사야의 연관구절 말씀처럼 놋뱀과 같이, '기'와 같은 존재로 예수님께서 높이 드러나게 되심을 뜻합니다.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 들 것이라”

[이사야 2:2]

 

“기를 세우시고 먼 나라들을 불러 땅 끝에서부터 오게 하실 것이라 보라 그들이 빨리 달려 올 것이로되”

[이사야 5:26]

 

 

위 말씀들을 통해서 놋뱀과 예수님과의 관련성을 종합해 정리하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 아닌, 놋뱀이 높이 들려져서 그 놋뱀을 바라봤던 사람들이 구원을 얻었듯이,

1) 복음을 전할 때 복음의 핵심인 예수님께서 놋뱀과 같이 모든 사람들 앞에 '기'와 같이 높이 드러나심을 통해

2) 그 예수님을 믿음으로 바라보는 자들이 모두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3) 그리고 그것은 복음 즉, 말씀을 전함을 통해서 일어난다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구절입니다.

 

 

 

화성궤도에서 본 지구와 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