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대화

정통신앙의 기준에 대하여

Sola. 2023. 4. 12. 17:18

대화 출처: https://open.kakao.com/o/g7UYmxQe

정통신앙의 기준에 대하여

기독교 (Sola) (2018년)

정통신앙의 기준이란
교회 역사적으로어느 특정인의 주관적인 신학적 입장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교회에서 공통적으로 고백했고 받아들여온 객관적 기준인 공교회의 신조(신앙고백) 및 교리들을 그대로 이어가는 신앙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가령, 신조들중 약 500년까지로 불리는 고대신조로는 초대교회부터 고백해온 사도신경과 삼위일체에 대해 짧게는 200년, 길게는 500년간의 회의 끝에 정립한 삼위일체에 대한 개념을 잘 정리한 신조들인 가령 아타나시우스 신조, 칼케돈 신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천년간의 교회 암흑기를 거쳐 종교개혁시대에 그것을 그대로 이은 프랑스 신앙고백서 등부터 웨스트민스터 문서까지 정통신앙의 뿌리를 그대로 이어온 약 20여개 정도의 정통 신앙고백서와 교리들을 이어오는 것을 정통신앙이라고 합니다. 신비주의, 알미니안주의와 같은 이단적 신학이나 그곳에서 나온 신앙들은 정통신앙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인물적으로도 그 정통신앙의 뿌리를 따라온 훌륭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가령 바울과 같은 사도들의 가르침에서부터, 사도들의 제자들인 속사도들과 그들의 대를 이은 교부들 중에서도 성경의 가르침을 잘 이어 받은 대표적인 사람이 어거스틴과 같은 사람입니다. 참고로 사도로부터 신학의 꽃인 17세기 전까지는 속사도, 교부들(어거스틴 포함) 가운데에도 신학적으로 정립이 안돼 있어 오류들이 많이 있습니다. 암흑시대 1천년을 넘어 1,500년~현재까지는 존 칼빈을 대표적인 정통신앙을 고백해온 사람으로 교회들에서 인정합니다.

그 밖에 정통신앙을 함께 추구하는 개별적 유명 인물로는 어거스틴, 존 낙스, 칼빈, 베자, 폴라누스, 올레비아누스, 토마스 왓슨, 조지 길레스피 등이 있습니다. 근현대 시대에는 헤르만 바빙크, 루이스 벌콥, 아브라함 카이퍼, B.B워필드, 메이첸, 반틸 등이 있고 한국 역사적으로 유명한 분들로는 박형룡, 박윤선, 김명도, 김영규 목사님 등이 그 정통신학의 입장을 따라오신 분들입니다. 각각 세부적으로 입장 차이와 오류들은 조금씩 있지만 정통신앙의 큰 줄기를 함께 따라갑니다.

위와 같이 사도들로부터 성경의 가르침을 잘 정리하고 그것을 그대로 이어온 사도신조들과 같은 교리들을 정통신앙의 뿌리로 봅니다. 아래에 정통신앙이 따라오는 교리들을 정리해둔 한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역사적 정통 개혁신학의 바른 노선의 요점>
https://hisola.tistory.com/entry/%EC%97%AD%EC%82%AC%EC%A0%81-%EC%A0%95%ED%86%B5%EA%B0%9C%ED%98%81%EC%8B%A0%ED%95%99%EC%9D%98-%EB%B0%94%EB%A5%B8-%EB%85%B8%EC%84%A0%EC%9D%98-%EC%9A%94%EC%A0%90

 

역사적 정통개혁신학의 바른 노선의 요점

역사적 정통개혁신학의 바른 노선의 요점 김영규 목사 / 개혁주의성경연구소 (2015) 한국 보수주의 교회에서는 정통개혁주의신학에 대해서 강조해 왔으나, 실제로 정통신학의 계보에 대해서 잘

hisola.tistory.com

 


<정통신앙을 따라가기 위한 발걸음에 도움이 되는 방법>

1.
위 정통신앙을 잘 실천하는 바른 말씀의 선포와 성례, 바른 권징이 실행되는 개혁장로교회에 출석하시는 것이 기본이겠습니다.

2.
그리고 교회 외에 개인적으로 해야 할 것은,
정통교리들을 반복해서 매일 봄으로써 성경을 바른 교리적 틀로 봐야겠습니다.
정통교리들은  '교리 자료' 게시판에 있는 [전문]들을 보시면 되는데 '추천 도서'게시판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리들중 먼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대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 웨스트민스터 정치모범을 다 읽고 강해들과 함께 보시면 좋겠습니다. (Osola 유튜브에 있는 영상 해설들을 참고하세요)
도르트신조, 하이델베륵 요리문답, 벨직 신조 등을 공부해 가시면 좋겠습니다.


3.
정통교리들과 함께 성경을 볼 때에는 '칼빈주석'과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성경을 기존에 읽듯이 쭉 읽어나가는 것과 동시에 칼빈주석과 같은 검증된 주석을 함께 평생 병행해 가면서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렇게 함을 통해 성경을 정통신학적 틀로 해석하면서 성령 하나님의 조명해 주심의 은혜를 구하시면 좋겠습니다.


4.
기본적 신앙서적들을 읽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최소 10번 정도는 반복해서 읽어야 할 '기독교 강요'와 같은 기초 서적들을 함께 읽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추천 도서들은 시간 될 때마다 카페에 올려두겠습니다.


아래 도표는 정통 교리들 몇가지를 소개한 도표입니다. 도표에서 제네바 요리문답 등 빠진 게 몇 개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39개 신조는 예정에 있어서 그들 스스로 불편하게 여기는 부분들을 뺀 등 오류들이 꽤 있는 교리입니다. 그리고 교회론에서 문제가 있으므로 그런 부분들을 주의해야 하기에 안 보이게 처리했습니다. 그 신조의 잘못된 부분들을 고치기 위해 모였다가 웨스트민스터 문서들이 나오게 된 하나님의 섭리가 있습니다.

 

 

 

https://m.youtube.com/@osola24         (정통신학 유튜브 Osola)

 

Osola

정통신앙을 전하는 유튜브입니다.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시면 유익한 글들이 있는 다른 링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자료 (티스토리): https://hisola.tistory.com 기독교 자료 (네이버): https://cafe.n

www.youtube.com

 

https://cafe.naver.com/data24          기독교 자료 (네이버 카페)

 

기독교 자료 : 네이버 카페

신학 자료 개인 카페입니다. 추천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open.kakao.com/o/g7UYmxQe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