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대화

존 웨슬리와 감리교에 대한 대화

Sola. 2023. 9. 18. 07:00

 

대화 출처: https://open.kakao.com/o/g7UYmxQe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채팅 특성상 즉석에서 오고 간 대화라 더 부족함이 있는 점 참고하셔서 유익이 되길 바랍니다.)

존 웨슬리와 감리교에 대한 대화

(2018.8 쯤)

 

Sola:

존 웨슬리는 웨슬리안 신학을 만든 사람인데, 알미니안신학을 기본 바탕으로 조금만 변형해서 만든 신학이라 신학적으로 전혀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는 하나님 은혜로 구원 받는건 맞지만 인간의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교와 책 등에서 주장하는데, 이는 전형적인 알미니안주의와 세미 펠라기안주의로 교회 역사적으로 이단 사상으로 수차례 결정되었던 내용입니다.

 

덧붙여서, 감리교는 영국국교회에서 받아들인 39개신조중 예정과 같은 개혁주의 부분을 다 빼고 25개 신조를 받아들입니다. 웨슬리도 개혁주의 신학이 비교적 어느정도 담긴 39개 신조(부족한 신조입니다.)를 자신의 신앙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대하다가 성공회에서 목사안수를 안해주자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목사 안수 받은 후에는 결국 39개 신조 조차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실질적으로 감리교 창시의 근본인 된 웨슬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선행은혜 또는 선행은총이라 불리는 것이 공통적으로 받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사람 스스로 구원받는 믿음을 선택할 것인지, 끝까지 거부하여 죽음에 이를 것인지 결정하게 된다고 잘못 주장했습니다. 또한 하나님을 믿기로 결정한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믿음과 선행을 시작하며 그 결과로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고 하였고, 구원 받은 자도 구원이 취소될 수 있다는 이단적 주장을 반복했습니다.

 

즉,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부인합니다. 은혜가 필요하지만 인간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결국은 알미니안주보다 더 심한(예정 자체를 부인하는) 신인협력설을 외칩니다.

 

그리고 성경중심 하나님중심 은혜중심을 가장 잘 드러내는 성경의 예정교리를 향하여 사탄의 교리라고 모독하며 멸시하며 대적했습니다. 이밖에 웨슬리와 감리교에 대한 여러 부분들이 있지만 생각나는 것을 짧게 말씀 드렸습니다.

 

 

https://m.youtube.com/@osola24   (유튜브 Osola)

 

Osola

정통신앙을 전하는 유튜브입니다.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시면 유익한 글들이 있는 다른 링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자료 (티스토리): https://hisola.tistory.com 기독교 자료 (네이버): https://cafe.n

www.youtube.com

<존 웨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