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대화

사단도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것인지에 관한 대화

Sola. 2024. 3. 4. 06:00

 

대화 출처: https://open.kakao.com/o/g7UYmxQe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채팅 특성상 즉석에서 오고 간 대화라 더 부족함이 있는 점 참고하셔서 유익이 되길 바랍니다.)

사단도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것인지에 관한 대화

 

(2018.12쯤)

 

 

무명: 창세 전 하나님께서 선택과 유기를 작정, 예정하셨는데 그러면 사단 또한 작정 가운데 만들어진 것 아닐까요?

 

 

기독교 (Sola):

맞습니다. 먼저 작정과 예정의 차이점에 대해서 그 뜻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로는 decree(작정), predestination(예정)으로 그 뜻이 명확히 구분되지만 한국교회에서는 혼합되어 사용되어집니다.

 

엄밀히 원 뜻을 쉽게 표현하면,

작정: 만물에 관한 하나님의 계획

예정: 구원에          // 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작정과 예정을 동시에 써도 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작정은 예정을 포함하는 보다 큰 범위입니다. 즉, 인간, 천사(사탄 포함)에 관한 하나님의 구원에 관한 계획은 작정이라 표현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세밀하게 표현한다면 예정이라고 쓰는 것이 더 세밀한 표현이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천사 또한 하나님의 작정 가운데에, 세밀하게 표현해서 예정 가운데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어떤 천사는 타락해 사탄이 되도록 미리 예정하셨습니다. 본래 천사였던 사탄도, 의지의 자유(자유의지라고도 쓰임)가 있었습니다. 다만 이 의지의 자유 또한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에 포함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예정을 벗어나 독립적으로 그 지위나 행동을 누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작정, 좁게 보면 예정과 그것을 이루시는 섭리 가운데 죄를 범하므로 타락한 천사가 되었지만 그 죄의 책임은 타락한 천사인 사탄과 그의 졸개들에게 있습니다.

 

천사의 창조에 관해서 우리 모임에서 과거에 다룬 적이 있었는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647년)

[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3항]

‘하나님의 작정으로,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생을 얻도록 예정하셨고, 다른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원한 죽음으로 미리 정하셨다.’

 

 

[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4항]

‘이렇게 예정되고 미리 정해진 사람들과 천사들은 개별적으로, 또는 불변적으로 계획되어졌고, 그리고 그들의 수효는 확실하고 확정적이어서 더하거나 뺄 수 없다.’

 

 

 

천사와 관련된 정통교회들이 고백한 신조중 또 다른 신조들에서는 뭐라고 고백했는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제 2 스위스 신앙고백서> (1566년)

[제7장 만물의 창조, 즉 천사와 마귀와 사람의 창조에 관하여]

 

(생략)

천사와 마귀에 대하여

 

피조물들 가운데 천사와 사람이 가장 탁월하다. 성경은 천사에 관하여 “바람으로 자기 사자를 삼으시며 화염으로 자기 사역자를 삼으시며”(시104:4)라고 했으며,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히1:14)라고 했다. 마귀에 관하여 주 예수님 자신이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8:44)고 말씀하셨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가르친다. 즉, 어떤 천사는 끝까지 순종함으로 하나님과 인간을 섬기는 신실한 종의 임무를 위임받으나, 다른 천사들은 자신들의 자유의지의 남용으로 타락하여 멸망에 떨어져 모든 선하고 신실한 사람들의 원수가 되고 말았다.

 

 

 

<벨직 신앙고백서> (1561년)

제12장. 만물의 창조, 특히 천사들의 창조에 관하여

 

우리는 성부께서 그 말씀, 즉 그 아들로 말미암아 무(無)에서 하늘과 땅 그리고 온갖 피조물들을 만드셨으며, 이 모든 것이 창조시에는 성부께 좋게 보였으며, 모든 피조물들은 그 존재나 모습 또는 형태 그리고 그 직위에 있어서 창조주를 섬기도록 되었음을 믿는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영원하신 섭리와 그 무한한 능력으로 그 모든 것들을 보존하시고 다스리시되,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섬기게 하심을 믿는다. 또한 하나님은 천사들을 선하게 지으셨고 자신의 전달자가 되어 그의 택하신 자를 섬기도록 만드셨다.

 

그런데 천사 중의 얼마가 하나님께서 주신 그 높은 지위에서 영원한 파멸로 떨어졌으며, 그 밖의 천사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계속 그 자리를 지킴으로 처음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악마와 귀신의 영들은 타락하여 하나님과 선한 일에 원수가 되었고, 극도로 타락하여 살인자로서 교회와 신자들을 파괴시키고자 하며, 그 악한 궤계로써 모든 것을 멸망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그 사악함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형벌을 받아 날마다 무서운 고통이 있을 따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들과 천사들의 존재를 부인한 사두개인들의 잘못을 거부하며 이를 배격하는 바이다. 또한 악마들은 그들 스스로의 구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악마들은 타락한 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그 본성상 사악하다고 주장하는 마니교의 잘못됨을 배격하는 바이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https://m.youtube.com/@osola24          Osola (정통신학 유튜브)

 

Osola

정통신학을 전하는 유튜브입니다.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시면 유익한 글들이 있는 다른 링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자료 (티스토리): https://hisola.tistory.com 기독교 자료 (네이버): https://cafe.n

www.youtube.com

 

https://cafe.naver.com/data24          기독교 자료 (네이버 카페)

 

기독교 자료 : 네이버 카페

신학 자료 개인 카페입니다. 추천 오픈채팅 '기독교인들의 교제와 성경대화' open.kakao.com/o/g7UYmxQe

cafe.naver.com